isys Life story  
Front Page
Tag | Location | Media | Guestbook | Admin   
 
기적의 속싸개!!

지민이가 세상과 첫 대면을 한지 어느덧 43일이 지났다..
그동안 지민이에게 맞는 분유를 고르를데만 남양XO->파스퇴르사랑지수->매일앱솔루트명작->파스퇴르모정지애 등 4번에 걸쳐 고생시킨걸 기억하면 지민이에게 마냥 미안하기만 하다...
그래도 잔투정 외에는 그리 소위 땡깡은 안부려 기특하기만 하다.. ^^

지민이를 기르면서 여러가지 처음 겪는 문제들이 있었다. 그럴때마다 일일이 경험담을 올려놓은 블로그를 뒤져가며 우리지민이에게 어떻게 적용할지 참 고민 많이 했다.

지난번엔 지민이의 속싸개가 지민이와 한동안 실갱이를 하게된 원인이 되었다..
보통 신생아를 속싸개에 쌓아놓는데 솔직히 그 세세한 연유도 모른채 그냥 그렇게 하는가 보다 생각을 했었다.
시간이 지나고 목욕시키는 날이 많아지고 노출되는 횟수가 많아지면서 자연스레 팔다리 마사지도 해주고 그대로 뉘여놨는데 도통 지민이가 편해하지 않는게 문제였다.
그 원인이 바로 속싸개와 관련이 있다는 자료가 있었다..


 

그 첫번째, 속싸개! 그 맛은 아는 사람만 안다!

속싸개의 효과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것이 참으로 안타까울 뿐입니다.
그간 여러 글을 통해 속싸개가 얼마나 좋은지 수도 없이 얘기했는데도,
백일 전 아기를 두신 엄마들이 대개 게시판에 올리는 글 중에는 꼭 이 말이 있더라고요.
         "우리 아기는 속싸개를 너무 싫어해서 속싸개는 쓸 수가 없고요..."


속싸개의 효과!!

2002년 12월 Pediatrics지에 실린 한 논문(제목: Spontaneous Arousals in Supine Infants While Swaddled and Unswaddled During Rapid Eye Movement and Quiet Sleep)만으로도 그 효과를 바로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제가 대충 읽고 나름대로 분석해서 쓴 거니까 철썩같이 믿진 마십시오ㅜㅜ).

그 결과에 의하면,
  1. 속싸개를 사용한 아가의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잠을 자는 동안 모로 반사반응(이전 글 참조)으로 인해 깜짝 놀라는 시간이 짧고 덜 놀란다.[그림]
  2. 속싸개를 사용한 아가가 깊은잠(Quite Sleep) 동안 한숨짓거나 깜짝 놀라거나 깨는(눈을 뜨고 욺) 횟수가 적다.[그림]
  3. 속싸개를 사용한 아가가 얕은잠(REM Sleep) 동안 한숨짓는 횟수는 더 많지만, 깜짝 놀라거나 깨는(눈을 뜨고 욺) 횟수가 적다.[그림]
  4. 속싸개를 사용한 아가가 한숨짓기에서 깜짝 놀램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적다.[그림]
  5. 속싸개를 사용한 아가가 깊은잠 동안 깜짝 놀램에서 깨버리기(눈을 뜨고 욺)로 넘어갈 가능성이 적다(얕은잠에서는 변화없음). 등등 (나머지 내용은 뒷부분에서 다시 언급하겠습니다).[그림]


속싸개의 비결을 알려드립니다.

  1. 모든 아기가 속싸개를 좋아하는 건 아니다.
    트레이시 호그는 '씩씩한 아기나 일부 심술쟁이 아기 타입은 속싸개를 싫어하더라'는 말을 베위1에서 밝힌 바 있고요, 워싱턴 대학(Washington university) 연구 결과에 의하면 대략 10%의 아기들은 속싸개를 싸도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아아아아아!!!! 우리 아기가 그 10%란 말인가?? ㅜㅜ ㅜㅜ ㅜㅜ" 절망에 빠지시는 분들께 다시 한번 집고 넘어가고 싶은 거 몇 가지.

  2. 속싸개를 싸는 도중에 우는 아기일수록 속싸개가 더 필요하다.
    , ,

    하비 카퍼 박사("엄마 나는 아직 뱃속이 그리워요" 책 저자)에 따르면, 더 많이 칭얼대는 아기일수록 속싸개가 필요하며, 속싸개를 싸는 것을 싫어하는 아기들은 아직 제대로 습관이 되지 않아서 또는 속싸개를 잘못 싸서 싫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속싸개가 익숙하지 않은 경우라면 아예 아기가 칭얼대지 않은 때에 속싸개를 싸매서 그 느낌을 점차 익숙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속싸개 싸는 데에도 연습이 필요하다.
    이건 저의 경험 및 베이비위스퍼 영문사이트 경험자들에 의한 건데요, 단 한번도 속싸개를 싸보지 않은 사람이 아기 속싸개를 제대로 싸기 위해서 필요한 연습 회수는, 속싸개를 제대로 싸는 법을 배운 이후부터 적어도 30번. 밤낮잠 모두에 속싸개를 싼다 가정할 때 대략 열흘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사실 저는 한달 넘게 정도 걸렸어요. 그 한달 동안은 오히려 힘좋은 남편이 저보다 더 잘 싸더군요. ^^ (캬~~ 너무 교과서형 남편이죠? 하비 카퍼 박사가 그랬잖아요. 속싸개는 남자가 싸야 힘이 좋아서 더 잘 싼다고...)

  4. 속싸개 크기도 중요한 변수이다.
    속싸개를 잘 싸는 사람이야 큰 문제가 안 될 수 있지만, 속싸개를 효과 있게 싸기 위해서는 일단 속싸개의 크기나 모양도 중요합니다. 모양은 직사각형 모양보다는 정사각형 모양이 좋고 크기는, 제 경험으로 보면, 아기를 완전히 3바퀴 정도? 감쌀 수 있는 크기가 좋더군요. 속싸개를 한창 싸던 3개월 이전에는 2바퀴 반 이상 나오지 않으면 다시 쌀 정도였죠. 그보다 덜 싸매지면 오히려 잠을 방해하더라고요. 옆 이미지의 4.번 정도로 남아돌아야 3바퀴 정도 나올 겁니다.


  5. 속싸개를 쌀 때 주의! 빨기 본능을 자극하지 않도록 한다.
    속싸개를 쌀 때 속싸개가 절대 아기의 턱 주변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아기 턱에 속싸개가 닿으면 '빨기 본능(반사반응, sucking reflex)'을 자극하여 엄마 젖꼭지인줄 알고 먹으려고 잠을 깨게 되죠.


  6. 제대로 속싸개 싸는 방법
    속싸개 싸는 방법은 많습니다. 대충 알고 계시는 방법은 옆에 이미지로 올립니다.
    속싸개 싸는 법을 인터넷에서 이미지 및 영상으로 찾아봤는데, 이것만한 것이 없습니다. 또 속싸개 크기가 좀 작은 편이라도 가능합니다. 다만 이 영상을 보시면서 주의하실 것! 이 동영상의 방법은 그대로 따라하시되 훨씬 타이트하게 조여 매야한다는 것.
    클릭~ [Today's Parent의 속싸개 싸는 법 동영상 보기]
    이 영상이 원래 하비 카퍼 박사와의 인터뷰에 속해 있던 영상인데, 하비 카퍼 박사가 이 동영상을 봤으면 당장 수정하라고 했을 겁니다. 타이트하지 않은 조여 매지 않은 속싸개는 예민한 아기를 더 짜증나게 할 뿐이죠. 어느 정도로 타이트해야 아기가 숨쉬기 불편해하지 않으면서 포근한 느낌을 주느냐? 속싸개를 다 싼 후에, 엄마 손을 싸개와 아기 가슴 사이에 밀어넣어서, 임신 9개월 때 임신복 바지를 입었을때 바지와 배에 들어가는 만큼 들어가는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 즉 꽁꽁, 속싸개에 주름이 가지 않을 정도로..
    저는 한창 때는 속싸개를 두 개씩 싸기도 했어요. ㅋㅋ 아... 옛날이여~~

  7. 속싸개를 쓸 때는 백색잡음을 함께 쓰는 것이 좋다?!?
    속싸개에 대한 연구 결과 중에 참 흥미로운 결과가 하나 있습니다. 속싸개를 싼 아기들이 생활 소음에는 더 민감한 거 같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그 해결책은 백색잡음으로 생활 소음을 차단해주는 거...가 아닐까요?



그 외에 속싸개에 대한 이런 질문들 꼭 있습니다. 제 나름대로 성의껏 답변하자면... (믿으시는 건 어머님 자유~)

Q. 하루 몇 시간까지 싸두면 좋을까?
A. 처음 시작한 경우라면 하루 12시간에서 20시간까지도 아기가 편안해 합니다. 점차 아기가 메세지를 보낼 겁니다. '나를 꺼내줘!!!'

Q. 속싸개를 언제까지 사용해야 하나?
A. 아기가 싫어할 때까지 사용해도 좋습니다. 대개는 처음에는 좋아했다가 점차 싫어하기 시작합니다. 손을 자꾸 움직이고 손가락을 빨고 싶거든요. 그런 경우인 거 같다 싶으면 아예 속싸개를 완전히 떼기보다는 한쪽 팔을 빼고(주로 빨려고 노력하는 손가락쪽 팔) 한쪽 팔만 집어넣어 싸매주고, 그 다음단계로 양 팔을 빼고 속싸개를 싸매다가 속싸개를 완전히 떼는 것이 좀더 수월할 겁니다. 일부 아기들은 속싸개를 너무 너무 좋아해서 8개월, 10개월까지도 계속 싸매야 잠이 드는 아기들도 있습니다. 예. 핑키가 그랬습니다. 한쪽 팔은 여전히 넣은 채(발은 안 싸매고) 커다란 비치타월로 꽁꽁 싸맨채 8개월 넘게 썼었죠.

Q. 속싸개를 그렇게 오래 싸두면 아기 신체발달을 방해하진 않을까?
A. (오늘도 이 질문이 있었죠?) 제 경험으로는 전혀 방해하지 않았습니다.
혹시 아기 성장에 대한 어떤 편견을 가지고 계신 건 아닌지... 뒤집기는 4개월, 기기는 8개월, 걷기는 12개월에 해야 한다? 이런 편견? 버리십시오!!!!
아까부터 계속 언급한 쪼~~기 위에서 언급한 연구결과 중에 또 흥미로운 내용이 하나 있습니다.
속싸개를 싼 아기들이 평균적으로 좀 더 길게 자긴 하는데, 얕은잠(REM 수면) 비중 또한 높은 편이라는 거.
이 원인에 대해서 연구진 역시 알지 못하지만, 연구진에서는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아기에 있어 얕은잠(REM수면) 비중이 더 크다는 장기적 효과는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어쩌면 아기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일 수 있다. 많은 연구를 통해, 얕은잠이 신경계 활동을 조절함으로서 두뇌의 발달을 돕는다고들 한다. 얕은잠은 단백질 합성을 돕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배우고 기억하는 과정에도 기여한다고 한다. 얕은잠이 부족하면 우울증이나 과잉행동장애에 영향을 미친다고도 한다."
아기 팔이나 발, 다리 움직임이 비단 팔, 발, 다리의 움직임만은 아니겠죠?
두뇌가 제대로 명령을 내려야 하지 않겠어요? 두뇌발달에 도움이 된다 잖아요...

그래도 속싸개가 아기들 신체 발달에 지장을 줄까봐 걱정되시는 분들을 위한 Tip!
일찌감치부터 놀 때 엎어놓기를 하는 겁니다. 영어로는 tummy time이라고 아예 용어까지 있을 정도이고 생후 4개월 진찰을 갈 때까지도 간호사나 의사가 꼭 묻는 질문이예요. "Does your baby have a plenty of tummy time? 아기가 놀 때 엎어놓기는 많이 하시죠?"
핑키 육아일지를 확인해보니 생후 47일부터 엎어놓기를 시작해서 64일째에 배에서 등으로 뒤집기를 시작했네요. 이 시기의 아기 신체/두뇌 발달을 돕는 아주 유용한 놀이랍니다.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두 가지 속싸개가 있습니다.

하나는 UCLA를 비롯한, 백여개 미국 병원 신생아실에서 그 효능을 입증받은 기적의 속싸개. 잠못 자는 아기를 둔 미국 엄마들이 가장 먼저 돈을 쓰는 것이 바로 이 속싸개!
(US Weekly에 실린, 1999년 영화 "미이라"의 주인공 레이첼 와이즈가 아들 헨리 챈스를 기적의 속싸개를 싼 채로 돌아다니고 있는 모습)




또 하나는 저렴한 가격을 자랑하는 스웨들미 속싸개.

 

2008.12.3일 아빠가....


BLOG main image
지민이 가족의 세상사는 이야기~
 Notice
 Category
HISTORY (37)
아빠의 Life노트 (11)
엄마의 생활노트 (9)
Gallery (1)
지민이의 일기 (16)
다현이의 일기 (0)
 TAGS
앱솔루트 명작 앱쏠루트 명작 알레르기 고열 프리미엄XO 감기 생후0개월 아기질환 아토피 유문협착증 아이폰 3g 비염 보드 아토피 피부염 스노우보드 장염 매일 통조림 5분 파스퇴르 신생아 남양 피마자 음료수 지민이 설사 최연정수학교습소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cent Entries
 Recent Comments
 Archive
 Link Site
 Visitor Statistics
Total :
Today :
Yesterday :
rss